기능인력양성교육 > 과정소개 | 건설기술교육원

과정소개

[국가기간] 건축리모델링 양성과정(주간)

[국가기간] 건축리모델링 양성과정(주간)
  • 교육일정 및 교육장소
훈련과정의 장점

■ NCS 기반의 최적화된 훈련프로그램 운영 노하우
- 국기훈련(건축리모델링 양성과정) 훈련이수자평가 2019년 A등급 획득
- 국기훈련(건축목공 양성과정) 훈련이수자평가 2019년 A등급 획득

 

■ 수도권 거점 훈련기관으로 지정
- (목적) 건설기능인력 부족 심화 해소와 숙련 인력 확보
- (근거1) 일자리위원회, 정부부처 합동 “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”(`17.12)
- (근거2) “건설산업 일자리 개선대책 후속조치 추진현황 보고”(`18.2)
- (근거3) 국토교통부 건설산업과 제1차 기능인력양성센터 개소(`08, 제2차 `18.12)
- (근거4)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내원, 기능인력양성 확대지원 및 처우개선 방안 발표(`18)

 

■ 건설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최적화된 전용 훈련시설 구축
- NCS 요구 훈련시설 기준 이상(1인당 10㎡ 이상)의 넓은 작업 공간
- 국가기술자격 실기시험장 인증(`08 ~ 현재)
- 유관기관 운영비 출연으로 인한 재정안정성 확보(충분한 실습재료 및 장비 제공)

 

■ 최우수 훈련기관 인증
- 직업능력개발 최우수 훈련기관(심평원, `16 ~ `21, 5년 인증) 

훈련 목표

[타일시공]
 1. 배치도, 평면도, 입면도, 단면도, 상세도와 구조물의 형태, 구성재료 등이 타일시공 현장상황과 일치하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2. 개인 안전보호구 착용, 안전시설물 설치, 불안전 시설물을 개선하여 위험요소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3. 작업지시서에 따라 타일시공에 필요한 자재와 가설재 등 작업준비를 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4. 바탕면을 정리하고 기준점 설정·줄눈 나누기 등 바탕면을 준비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5. 시공 품질이 품질 기준에 따라 시공되었는지를 검사하고 보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6. 타일시공의 모든 작업이 끝난 후 작업지시서와 시방서에 따라 청소·보양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7. 벽 바탕에 각종 타일 붙이기 시공법에 따라 타일을 붙이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8. 바닥 바탕에 각종 타일 붙이기 시공법에 따라 타일을 붙이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
 

[건축목공시공]
 1. 배치도, 평면도, 입면도, 상세도를 보고 현장상황, 구조물의 형태, 구성재료 등 건축목공시공 도면을 파악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2. 건축물 내부의 효율적인 공간 계획을 바탕으로 마감의 종류와 기능을 파악하여 바닥 구조틀, 마루판·걸레받이를 설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3. 도면에 맞추어 벽 구조틀, 보드, 합판, 합지판, 몰딩·선반 등을 설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4. 천장의 종류와 기능을 파악하여 도면에 따라 천장, 등박스·몰딩류를 설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5. 목재창호의 종류와 특성을 파악하고 설계도면에 맞도록 창호를 제작하고, 설치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 6. 설치된 제품·시공 부위의 보양을 하고 잔여자재를 회수 후 현장정리·청결을 유지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

 

[비NCS : 3D 건축설계]
 - 도면을 파악하여 건축물 내·외부 공간(콘크리트 주택 및 목조 주택 등)을 3D로 정확하게 표현 할 수 있다.

 

[비NCS : 아트월 필름시공]
 - 목재면 아트월 곡면장식, 알판, 수직벽, 몰딩에 인테리어필름 래핑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. 

맨위로